Uncategorized

컴퓨터 장치 프로세서

컴퓨터의 연산 처리를 실행하는 장치를 「프로세서」라고 부릅니다.
「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처리장치(CPU)」는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엄밀히 말해서 프로세서의 한 종류입니다. 특정 처리에 특화한 프로세서, 화상 처리를 실행하는 「Graphics Processing Unit(GPU)」등도 있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은 컴퓨터의 성능에 그대로 직결됩니다. 따라서 서버의 크기를 가늠하는데 프로세서의 성능이 어떤 내부구조로부터 결정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초지식이 됩니다.

프로세서의 사양에는 코어 수 또는 주파수라고 하는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만, 이것들이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를 알아 두도록 합시다. 여기에서는 프로세서의 기본구조에 대해서도 언급하겠습니다.

프로세서의 기본구조는 레지스터, L1~L3 캐시(메모리)·입출력 인터페이스·코어(연산 장치). 이 3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코어(연산장치)가 프로그램의 연산처리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터, L1~L3 캐시(메모리)는 프로세서가 연산 처리를 실행하는 경우의 일시적인 데이터의 캐시(보존 영역) 로써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데이터 액세스를 고속화하기 위해서프로세서 자체도 소량의 메모리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HDD 등의 데이터를 보존하는 영역과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는 프로세서가 한 번에 보유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외부 기억장치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입출력 인터페이스란 데이터를 외부기억장치와 주고받기 위한 시스템입니다.